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후기

라섹 수술 7년 차가 써보는 수술 후기

by 맛객제이 2022. 6. 18.

요즘, 주변에서 라식, 라섹 관련해서 물어보는 사람들이 제법 있어서 하나하나 다 답해주긴 귀찮고 글을 하나 써서 보여 줄 겸, 이 외에도 라식, 라섹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1. 수술을 고민한 이유와 결심

저는 12살쯤부터 안경을 썼던 걸로 기억을 해요. 당시 학교에서 중간자리에 앉아 있었는데 어느 날부터 칠판에 글이 보이지 않아 엄마손을 잡고 안과를 가서 시력검사를 하고 안경을 맞췄던 것 같네요. 그로부터 10여 년간 안경을 낀 생활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고 불편 하지만 당시엔 대체제가 없어서 그냥저냥 살다가, 20대 초중반 친한 친구 몇 명을 오랜만에 만났는데 안경을 벗고 왔길래 남자끼리 보는데 왜 렌즈 끼고 왔냐고 물어봤더니 라섹수술을 했다고 알려주더라고요 당시 라식, 라섹이라는 시력교정술에 대한 정보가 전무했던 저는 충격이었고  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3년 정도? 수술에 대한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후 안경이 너무 불편해서 렌즈 끼는 생활을 했었는데 렌즈를 오래 끼니 비용 문제도 크고 이 또 한 너무 불편해서 부모님과 상담 후 시력교정술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2. 라식이 아닌 라섹을 선택한 이유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수술했던 2016년 초반 당시 시력교정 수술 선택의 폭에는 스마일 라식, 라식, 라섹 이렇게 크게 3가지가 있었던걸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제가 살고 있는 제주도에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당시에는 시력교정술을 하는 병원 자체도 몇 군데 없었고, 그중에서도 수술은 라식, 라섹만 한다고 했었어요. 수술 결심은 2015년 여름경 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이때부터 서울 강남에 있는 안과 한 곳과 제주에 있는 안과 한 곳 두 곳에서 동시에 상담을 받았었고 당시 스마일 라식 수술 비용이 제게는 너무 부담스럽고, 수술 후에도 수술 경과 및 검사를 위해 몇 차례 병원을 방문해야 했기 때문에 비교적 수술 후유증이 없다고 알려진 일반 라식이 아닌 라섹수술을 제주도에서 하기로 선택했습니다.

 

 

3.  라섹 수술 검사 및 과정

시간이 제법 지나서 기억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기억나는 대로 써본다면 안구건조증 검사,  유전자 검사를 하는데 유전자 검사 비용이 대략 10만 원 정도 했던 걸로 기억을 해하고 있어요. 이 비용은 흔히들 말하는 수술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금액이고 추후 약값도 수술비에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유 비용을 가지고 수술을 진행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회복 및 부작용

7년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세월인데 수술 후 처음 3일은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이런 말 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누가 계속 커터칼로 눈을 긁는 느낌이었는데 진짜 신기하게도 딱 3일이 지나고 나니까 통증이 거의 다 사라졌어요. 그리고 완전 회복까지는 약 3주가량 걸렸는데 이 회복기간 동안은 실내에서도 선글라스를 착용하길 권장하셨고 될 수 있으면 컴퓨터,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라고 말씀해주셨던 게 기억나네요. 그리고 내 피를 뽑아서 만드는 안약이 회복에 좋다고 해서 그것도 추가 비용을 내고 만들어서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부작용의 경우 야간 운전하는데도 아무 문제없을 정도 약간의 빛 번짐이 있고, 안구건조증은 없어요 저보다 2년정도 먼저 했던 친구들은 안구건조증과 빛번짐이 있다고 하는데 이 친구들도 야간에 운전을 하는 걸 보면 크게 심각하진 않는 것 같네요.

 

 

5. 수술 전 시력 및 현제 시력

수술 전 시력은 제 기억으론 0.1, 0.2 였던 걸로 기억을 하고 수술 후 시력은 1.1, 1.0 현제 시력은 1.0, 0.9로 약간의 시력 저하는 있지만 그래도 만족하며 살고 있습니다. 수술 전 검사 당시에 저의 경우 각막이 두꺼워서 라섹의 경우 두 번 정도 수술이 가능하다고 말씀을 해주셨었는데 만약 또 시력이 저하돼서 시력교정술을 선택해야 한다면 이번엔 라식, 라섹이 아닌 렌즈삽입술을 해보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