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당-맛집/서울

종로 - 설렁탕의 원조를 찾아서 이문설농탕

by 맛객제이 2022. 6. 2.

안녕하세요!

지난 조선옥에 이어

대한민국 요식업 등록 1호점인

이문 설농탕에 다녀왔어요!

 

 

이문설농탕

위치 -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38-13

전화 - 02-723-6526

영업시간 - 08:00~21:00

15:00~17:00 브레이크 타임
토요일, 일요일 브레이크 타임 없음
자세한 사항은 가게문의

주차 - 가능(인근 유료 주차장)

 

 

이문 설농탕은

종각역 3-1번 출구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요!

가기 전에 알아봤을 때는

2022년도 미쉐린을 받은 것 같았는데

2021년 스티커만 붙어 있더라고요

저 신문 발행일자가 보이시나요?

1987년 10월 26일에도 80년째 영업 중이었다는 이곳은

요즘 학생들은 역사책에서 배울법한 인물인

손기정, 김두한도 이곳의 단골이었다고 해요

메뉴 - 출처 네이버

방문했을 때 손님이 너무 많아서 메뉴 사진은 따로 못 찍었는데

붓글씨로 쓰여있는 메뉴는 처음 봐서 신기했어요.

기본으로 나오는 깍뚜기와 김치

주문을 하면 바로 김치들을 내주세요

요즘은 식당에 가서 물을 받으면

생수병을 주거나 정수기 물을 주는 게 보통인데

이곳은 보리차를 내주시더라고요

뭔가 정겹기도 하면서 이런 사소한 거에도 신경을 쓰시는구나 싶었어요

특 설렁탕 15,000원

기본하고 특 하고 차이를 여쭤보니

고기의 양이 다르다고 하셔서

특으로 주문해봤어요!

한 숟갈 크게 떴는데도

고기의 양이 보이시나요?

고기가 진짜 많긴 많았어요

처음엔 나온 그대로 맛을 보다가

테이블마다 있는 후추, 대파를 이용해

개인 기호에 맞춰서 드시면 좋아요!

이곳 설렁탕 안에 들어있는 고기들은

전부 오래 끓여서 그런지

야들야들하고 부드럽고 너무 맛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아실만한 팁이겠지만

제 나름대로의 팁 아닌 팁이라면

설렁탕 같은 고깃국들은

절반 정도는 그냥 드시고

나머지 절반은 

깍두기 국물을 넣어서 한번 드셔 보세요

고깃국에 산미가 들어가면

맛이 한층 매력적으로 바뀐답니다.

 

 

총평

 

이곳 설렁탕은 MSG를 안 쓰신다고 하시던데

진짜 사용을 안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고기뼈를 오랫동안 우려서 나오는

고기뼈 본연의 국물 맛이었어요

저는 정말 만족스러웠는데

같이 간 친구 중 한 명은 너무 심심해서

자기 입맛이 아니라는 거 보면

MSG에 자극적인 맛에 익숙해져 있는 분들은

뭔가 좀 아쉬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이곳의 특징은

밥을 토렴을 해서 나오기 때문에

따로 밥을 말아서 국의 온도를 떨어트릴 필요 없이

그냥 먹으면 된다는 게 장점이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고기는 엄청 좋아해도

설렁탕은 선호하는 음식이 아니지만

 저는 너무 맛있게 먹었고 먹으면서

설렁탕 좋아하는 우리 엄마 생각이 나더라고요

언제 한번 같이 서울 오면 꼭 한번 모시고 와야겠어요ㅎㅎ

 

 

 

댓글